본문 바로가기

[Proramming]/Mobile

[WM] 초간단 PDA Phone 프로그래밍 작성

[WM] 초간단 PDA Phone 프로그래밍 작성



Windows Mobile이 탑제된 PDA(PDA Phone, Smart Phone..)을 이용하여 프로그래밍하는 방법을 간단하게 정리해 보려고 한다.
특히 하드웨어 엔지니어 입장에서 디버깅 및 테스트 장치로 활용하는데 포커스를 맞출 예정이다.

PDA제어 프로그래밍 소스코드
이번 프로젝트에는 Visual C#을 이용했다. 물론 Visual C++, Visual Basic 을 이용하는것도 동일하다.



개발환경 설정
요즘은 소프트웨어가 너무 편하게 나와 있다. 마이크로 소프트사에서 제공하는 툴을 사용하면 정말 간단하게 만들 수 있다.
물론 평가 버젼으로 모두 테스트 해 볼 수 있다.

필수 프로그램
1)Visual Studio2008
Visual Studio 2008 Professional Edition 이상이 있어야 한다. 물론 Visual Studio Team System 평가판을  URL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물론 서비스 펙은 필수.

http://www.microsoft.com/downloads/details.aspx?FamilyID=83c3a1ec-ed72-4a79-8961-25635db0192b&DisplayLang=ko

단, Visual Studio Express 버전은 윈도우 모바일 응용 프로그램 개발을 지원하지 않는다.



2)Windows Mobile 6 Professional Edition SDK
무료이고 Windows Mobile 6 운영체제에서도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

http://www.microsoft.com/downloads/details.aspx?FamilyID=06111a3a-a651-4745-88ef-3d48091a390b&DisplayLang=en


3)Windows Mobile 6 Emulator Localization Images
PDA가 없서도 에뮬레이션 해주는 툴이다. 디버깅을 위해서는 필수.

http://www.microsoft.com/downloads/details.aspx?FamilyID=38c46aa8-1dd7-426f-a913-4f370a65a582&DisplayLang=en



PDA 프로그래밍 - Hellow World 작성
모든 프로그래밍에서 필수적으로 작성해 보는 Hellow World 프로그램을 작성해 보자.

Visual Studio 2008을 실행하고 새로운 프로젝트를 생성한다.
스마트장치 프로그램을 하기 위해 스마트 장치 프로젝트를 생성한다.




기본 템플릿 설정



폼 생성
폼이 나타났다. 윈도 프로그래밍 하듯 폼을 작성하면 된다. 아주 편하게 스마트장치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다.



그리고 간단하게 코드도 작성한다.
C#으로 작성을 했는데... 언어는 C#, VB, VC++ 에 상관없이 원하는 형태로 작성할 수 있다.

        private void button1_Click(object sender, EventArgs e)
        {
            flag ^= 1;

            if (flag == 1)
            {
                label1.Text = "Hellow World!";
            }
            else
            {
                label1.Text = "안녕하세요!";
            }
        }


코드 작성후 빌드를 하면
에뮬레이터에서 테스트 해 볼 수 있는데... 적당한 에뮬레이터 선택하면 된다.
단, 디버깅 모드로 프로그램 작성하면 상당히 느려진다는것... 컴터 사양이 떨어진다면 릴리즈 모드로 하는것이 좋다.




에뮬레이터를 이용하여 실행
이제 처음 만든 PDA프로그래밍 이 완료 되었다. 버튼을 누르면 Hellow World가 출력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정말 쉽지 않은가~



PDA를 이용한 초간단 프로그램 작성 테스트 동영상




앞으로 PDA를 이용하여 임베디드 하드웨어 엔지니어 입장에서 테스트 해 볼 수 있는 프로그램을 작성해 볼 예정이다.
AVR, ARM(Cortex-M3) 등의 임베디드 보드를 원격에서 LED, Switch를 제어 하거나 센서를 수집하는 용도로 여러 장점을 활용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