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CH사의 MCU는 저렴함(100원대 MCU)을 강점으로 RISC-V 코어 MCU를 많이 출시 하고 있다. 그중에서도 CH32V307과 같이 특이한 칩이이 있어 SM-Type EVM 형태의 표준 핀맵으로 제작해 보았다.
CH32V307RCT6은 64핀의 작은 페키지 임에도 불구하고 Ethernet PHY가 내장되어 있다. 외부에 Ethernet PHY칩을 붙이지 않아도 아주 작고 간단하게 이더넷을 구현할 수 있다. 물론 내장 PYH는 10M로 동작해서고속의 데이터 전송은 어려울것 같다. 100M PHY를 지원 한다면 정말 좋았을것 같은데... 하는 아쉬움이 있다. 외부 PYH를 연결하면 Gibit 전송도 가능하다고 한다.
그리고 USB High Speed PHY가 내장되어 있어 고속 USB를 지원 하한다고 한다.(이게 정말인가...의심은 되지만) ST도 USB HS를 지원하는 칩셋이 있긴한데 고사양의 비싼 MCU에서 제공하고 있다. 아니면 외부에 USB 2.0 PHY 칩을 연결해야 한다.
지금 까지 테스트 해본 Ethernet이 내장된 MCU중에 가장 저렴하고 간단한 칩셋이 아닐까 생각해 본다.
CH32V307RC는 64핀 페키지이고 STM32의 64핀 패키지 핀맵과 동일해서 PCB제작없이 바로 테스트 해 볼수 있다. 하지만 USB HS와 Ethernet PHY를 테스트 해 보려면 새로 제작 할 필요가 있다.
이더넷 PHY를 내장한 LQFP64핀 CH32V307RC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