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CU]

Intel Quark D2000 32-Bit MCU

최근 들어 IoT열풍에 인텔도 뒤쳐지지 않으려고 많은 노력을 하는것 같다. 

인텔 갈릴레오, 에디슨, 아두이노 호환 Arduino 101(Genuino 101) 등이 출시 되었다. 


ARM사의 Cortex-M3급으로 D2000을 출시 했는데 저전력에 저렴한 임베디드 MCU로 ARM을 대항해서 어느정도 시장을 점유 할지 기대가 된다.



D2000 스펙은 아래와 같다.



Intel Quark™ Microcontroller D-Series Core

32MHz clock, 32-bit address bus

Intel Pentium® Processor-based x86 ISA compatible CPU, no FPU

Integrated local APIC and I/O APIC

32kB of on-die NVM +8kB OTP on-die NVM

8kB of on-die SRAM




국내 쇼핑몰에서는 소량구매시 5천원대에 판매하고 있으므로 쉽게 구해서 테스트 해 볼 수 있다.

FND2000 SR2KF (http://eleparts.co.kr/EPXGR7C4)



기존의 인텔 제품들은 시장에서 구하기가 쉽지 않았는데 이번에는 공격적으로 여러 소싱업체에 뿌리고 있는듯 해 보인다.

ARM Cortex코어가 성공한것이 누구사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한결과가 아닐까... (Cortex-M3코어 제품들은 시중에서 1$이하로 쉽게 구매 해서 테스트 가능하다.)



그리고 D2000 개발보드를 15$에 판매하고 있다. 아두이노와 호환되는 핀맵을 가지는데 코드는 호환이 되지 않는다고 한다.

약간 아쉬운 부분이다.

6축 멤스센서 포함하고 15$ 이면 훌륭한것 같다.




개인적으로 보기에 스펙상으로는 ARM코어에 대적하기에는 약간은 무리가 있어 보이기는 하는데...

X86코어에 인텔의 브랜드를 통해 홈런 한방 칠수 있을지 좀더 지켜볼 만 한것 같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