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TMEL]/SAMD21

[SAMD21 EVM] - ATSAMD21J18 테스트 보드 제작

[SAMD21 EVM] - ATSAMD21J18 테스트 보드 제작




SMART SAM D 시리즈는 Cortex®-M0+ 코어의 ATMEL사의 MCU로  저전력, 저가격의 목적으로 출시되 었다. 특히 아두이노 (Arduino ZERO) 보드에 적용되면서 핫 이슈가 되고 있어 테스트용 보드로 제작해 보았다.


최대 48Mhz로 동작하고 Mhz당 70μA전력이하 전력 소모로 저전력 이다.

AVR Studio를 이용하면 개발 환경이 무료 이다. 또는 Arduino Software (IDE)를 이용할 수도 있다.

그리고 Real Time Clock (RTC) 와 Calendar (leap year correction and 1ppm calibration)가 있어 편리한것 같다.




SM-Type EVM 형태로 핀맵을 통일화 해서 기존 확장 테스트 보드에서 쉽게 테스트 가능하도록 했다






참고로 SAMD 시리즈 부터는 기존 SAM시리즈에 있던 내장 부트로더가 빠졌다.

JTAG없이 시리얼 또는 USB로 펌웨어를 다운로드 할 수 있어서 좋았는데... 


가격 때문인지 몰라도 하드웨어 부트로드가 빠져서 불편한 점이 있는것 같다.

ST사나 NXP사에서 제공하고도 저렴하게 판매 하는데 왜 그럴까?


물론 SAM-BA 부트 펌웨어를 제공하므로 다운로드 해서 사용할 수 있지만 초기에는 JATG르로 펌웨어를 다운로드 해 주어야 한다.





SAMD21 회로도 핀맵






SM-Type EVM 형태로 기존에 제작해 둔 다양한 확장 보드에서 테스트 가능하다.





SAM D 시리즈 기능도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