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TERFACE]/Ethernet

더미 허브와 스위칭 허브

허브는 더미 허브와 스위칭 허브로 나뉘어 집니다.

더미 허브의 경우에는 반이중방식으로 1개의 노드를 8개의 포트로 단순이 나뉘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므로 당연히 대역폭이 8개로 나뉩니다.
예:) 100M의 대역에 8개의 회선을 연결 했을시 각 노드당 속도는 100/8 = 13M 가 한계 입니다.

스위칭 허브의 경우엔 풀듀플렉스 방식으로 허미 허브와 다르게 8개의 포트가 연결 되어 있어도 각 노드가 항상 풀로 사용되어지는 게 아니기 때문에 각 노드당 정해진 대역폭을 각 회선에서 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 100M의 대역에 8개의 회선을 연결 했을시 각 노드당 속도는 더미 허브와 다르게 100M의 대역폭을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1~8번까지의 회선중 하나만이 데이터를 전송한다면 해당 포트를 스위칭하여 100M의 대역폭을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하지만 2개 회선이 과다한 트래픽을 전송하고 있다면 속도는 100M의 대역폭을 모두 낼 수 없고 100M의 대역폭에서 각 회선당 사용되어 지는 회선에 따라 분할된 대역폭을 제공합니다.

현재의 IP공유기에는 이 스위칭허브의 기능을 내장하고 있으며, 스위칭허브는 크게 인텔리전트 스위칭허브와 더미 스위칭 허브로 나뉘어집니다. 인텔리전트 스위칭허브는 더미 스위칭 허브보다 비교적 고가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