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I]/TM4C

TM4C123 EVM - Tiva™ C Series Cortex-M4 보드 제작

TM4C123 EVM - Tiva™ C Series Cortex-M4 보드 제작



TI의 새로운 MCU 라인인  Tiva C시리즈인 TM4C123 EVM 보드를 제작 했다. TI의 코텍스 시리즈인 Stellaris LM3S 후속으로 Cortex-M4 코어의 TM4C 를 출시 했다. 소문에 의하면 Stellaris 시리즈는 공정상 단종을 한다고 한다. 가장 잘나갔던 LM3S8962 관련해서 TI 홈페이지를 보면 더이상 지원 하지 않는다고 나와 있다.


아무튼 Tiva C시리즈는 새로운 공정으로 막강한 페리를 앞세우고도 저렴하게 판매하고 있다.

64핀 페키지에 Cortex-M4코어, 8개의 UART, 4개의 SPI, 6개의 I2C, 2 개의 CAN, USB(Host/Device/OTG), 2개의 QEI, ADC... 아주 막강하다.

다만 속도는 80Mhz로 타사 Cortex-M4 시리즈에 비해 느려서 아쉬운데.. 왜 이렇게 했는지 모르겠다. 교육용으로는 좋을것 같지만 하나라도 줄여서 단가를 낮추어야 하는 가격에 민감한 어플리케이션에서는 아쉬움이 남는다. 



아무튼 저렴하고 성능도 나쁘지 않고 소형의 Cortex-M4 시리즈가 필요하다면 사용해 볼만하다.

특히 PWM이 16개까지 출력 가능하고 CAN, QEI가 2채널이 있어 모터 제어 어플리케이션에 저렴하게 적용해 볼 수 있을것 같다.





TM4C123 확장 테스트 보드

SM-Type EVM 형태로 핀맵을 통일화 해서 기존 확장 테스트 보드에서 쉽게 테스트 가능하도록 했다.












TM4C123 EVM 회로도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