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rtex-M/INFINEON

XMC1000 - 하드웨어 제작시 주의사항 (부트모드 설정)

XMC1000 - 하드웨어 제작시 주의사항 (부트모드 설정)


XMC 를 처음 접하고 있는데... 당혹스러운 일이 발생했다.

기존 다른 Cortex 시리즈와 다르게 칩 출하시 시리얼 부트모드가 디폴트이고 JTAG가 Disable되어 있다.

보드 제작하고 JTAG연결이 안되서 하드웨어 제작에 문제 인것으로 오인해 고생을 했다. 

왜 이렇게 밖에 못하지?

물론 문서를 꼼꼼하게 읽으면 되지만 데이터 시트에 있는 내용이 아니리 레프런스 시트에 있고 좀서 쉽게 설명되어 있는 문서는 부트로더 쪽을 봐야 한다.


아무튼 XMC1000 시리즈를 처음 접할때 주의해야 할 사항인것 같아 정리해 본다.


XMC1000_TG_v1_0.pdf




XMC1000 부트모드

XMC의 부트모드는 7가지 이고 공장 출하시 시리얼 부트 모드 이며 JATG는 Disable 되어 있다.


초기 시리얼 포트는 P0.14(RXD), P0.15(TXD)또는 P1.3(RXD), P1.2(TXD)에 연결할 수 있다.

(보드 설계시 이 포는 반드시 빼 두어야 한다는 것이다.)






부트모드 설정

부트모드는 MEMTOOL 이라 부르는 프로그램이나 DAVE툴 에서 시리얼 포트를 이용하여 설정할수 있다



MEMTOOL 다운로드






결론
초기에 JTAG를 사용할 수 없다는것이 아주 황당하긴 한데...
어떻게 생각해 보면 시리얼 포트로 프로그램 다운로드 하거나 보안을 할 수 있어 소규모 업체의 양산용으로는 더 적합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JTAG 구매 필요 없이 시리얼 포트로 생산관리 할수 있으므로)

아무튼 후발 주자 이긴 하지만 바로  필드에 적용하기에 편리한 점들이 많이 있는것 같다.




GPIO 설정 주의 사항

다른 Cotex MCU들과 다르게 P2.2~P2.9 는 입력만 가능한 핀이다. 

왜 이렇게 했을까? 황당하다.(기존 보드를 대체 하려고 했는데...)


아무튼 GPIO로 사용할 경우 주의가 필요하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