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TERFACE]/WIZNET_EVM

[CANTUS] 원격방송용 네트웍 스피커 제작

[CANTUS] W5100을 이용한 네트웍 스피커 제작

 

 

 

CANTUS-EX 보드는 하드웨어 TCP/IP를 지원하는 W5100을 BUS방식으로 제어할 수 있기 때문에 네트웍 속도가 빠르다.

이 저렴한 솔루션을 이용하여 활용할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으로 네트웍 스피커를 제작해 보았다.

 

네트웍 스피커는 이더넷으로 연결되는 스피커 이기 때문에 원격지에서 원하는 음원을 송출 가능하며 많은 수의 스피커를 원하는 형태로 제어 가능하다. 인터넷 라디오나 원격방송용으로 활용하면 좋을것 같다.

 

 

 

구성도

전체적인 구성도로 보면 아래와 같다.

 

네트웍은 하드웨어 TCP/IP를 지원하는  W5100을 이용하므로 쉽게 구현할 수 있다. 음원 전송은 UDP, 멀티캐스트 방식으로 원하는 IP의 스피커로 전송가능하다. MCU는 I2S와 소프트웨어 MP3코덱을 지원하는 CANTUS를 이용하여 아주 저렴하게 네트웍으로 받은 음원을 출력할 수 있다.

 

스피커 출력은 15W출력을 가진 소형의 Class-D AMP [TPA-3110 EVM] 보드를 이용했다.

 

 

 

PC 서버 프로그램

PC용 소프트웨어는 네트웍에 연결된 스피커들의 IP를 찾고 원하는 IP에 음원을 전송하거나 제어 명령을 보낼 수 있다. 또한 네트웍 상에서 IP를 변경하거나 LCD에 메세지를 출력할 수 있다.

 

 

 

마무리

테스트용이라 스피커 위에 그냥 고정했다.  

케이스가 있으면 좋겠는데.. 아니면 스피커 속으로 들어가면 더 좋을것도 같고...

추후 아크릴로 판넬하나 만들면 좋을것 같다.

 

 

 

 

 

 

네트웍 스피커 테스트 동영상

TCP/IP 프로그램으로 네트웍상의 스피커를 검색하고 원하는 IP로 보드상의 LED를 제어 하거나  MP3파일 혹은 WAV파을 전송하여 스피커로 출력하는 테스트 동영상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