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VR]/AVR_EVM

AVR 개발환경 설정 - 무료 개발툴(WINAVR + AVR Studio) 이용

AVR 개발환경 설정 - 무료 개발툴 이용


개발 환경 설치
AVR 개발 환경 구축을 하기 위해 필요한 파일은 AVR을 컴파일 할 수 있는 WINAVR과 IDE 및 프로그래밍 툴인 AVR Studio 이고 아래링 크에서 다운 로드 가능하다.
1) WINAVR 다운로드 : http://winavr.sourceforge.net/download.html
2) AVR Studio 다운로드 : http://www.atmel.com/dyn/products/tools_card.asp?tool_id=2725

각 파일의 최신 버전을 다운로드 받아 설치한다. (별다른 설정 없이 각 파일을 디폴트 디렉토리에 설치하면 된다.)



IDE환경 설정 및 기본 예제 컴파일

프로그램 설치가 완료 되었다면 AVRStudio를 실행한다.

새로운 프로젝트 생성
메뉴에서 [project->Nwe Project] 를 클릭하여 새로운 프로젝트파일을 생성한다.

 

 

Project Tyoe를 AVR GCC로 설정하고(C언어를 이용하기 위해), 원하는 폴더에 원하는 프로젝트명으로 프로젝트 파일을 생성한다.

 

 

디버깅 툴 및 디바이스 설정

 

 

새로운 프로젝트 파일이 생하면 기본적인 환경설정이 이루어 지는데 메뉴에서 [Edit Configuration Option]을 이용해서 디바이스를 다시 설정하거나 컴파일 옵션등을 변경할 수 있다.

 

 

간단히 LED O/Off하는 예제를 작성해서 메뉴에서 [Build -> Build] 를 클릭하면 에러 없이 컴파일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프로그램 다운로드

컴파일이 완료 되었다면 실제로 보드에 다운로드 해서 테스트 해볼 수 있다.

메뉴에서 [Tools -> Program AVR -> Connect]를 클릭해서 다운로드 툴을 선택한다. (여기서는 AVRISP mkii를 이용한다.)

 

 

한번 설정하면 다음부터는 AVRISP로 바로 들어갈 수 있다.

먼저 [Main]탭에서 디바이스를 선택한다. 

 

 

[Fuses]탭에서 적절한 Fuses 비트를 선택한다.

여기서는 CKDIV8를 선택 해지하고, SUT_SKCSEL 을 8Mhz 이상으로 선택한다.

 

 

최종적으로 [Program] 탭에서 컴파일 된 hex파일을 선택하고 [Program] 을 클릭하면 다운로드 되는것을 확인 할 수 있다.

 

 



참고

LockBit설정

AVR에 프로그램 후에 프로그램된 내용을 확인할 수 없도록 Lock을 설정할 수 있다. 양산품이라면 보드의 프로그램 내용을 보호하기 위해 설정이 필요하다.

 

 

 

TIP

AVR Studio의 버그? 인지 몰라도 프로젝트에 파일을 추가하면 절대 경로로 잡히는데...

파일이 많아지고 여러폴더에서 링크하거나 다른 컴퓨터로 복사해서 다른 폴더에서 실행하면 경로를 잡지 못해서 에러가 발행하는데..

프로젝트 파일인 *.asp 파일을 열어서 절대 경로를 삭제 하거나 상대 경로로 설정해 주면 이런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