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ramming]/Android

[Android] 안드로이드폰과 Bluetooth 모듈을 이용한 램프 제어

[[Android]  안드로이드폰과 Bluetooth 모듈을 이용한 램프 제어

 


지금까지 Android 프로그래밍에 대한 기본을 스터디 했기 때문에 좀더 실용적인 프로젝트를 진행 해 보려고 한다.
형광등 혹은 램프를 앉은 자리에서 Phone으로 제어 할수 있으면 편리 할것 같아 첫번째 프로젝트로 정했다.

 Android의 Bluetooth를 이용하면 외부 기기와 쉽게 접근 가능하고 무선으로 다양한 장치들을 제어 할 수 있다.
 Bluetooth 모듈을 이용하여 램프(형광등) 제어 하기 위해 MCU가 필요 한데 간단히 연결할 수 있는 STM32(Cortex-M3, 물론 AVR과 같은 MCU도 가능하다)보드로 준비 했다. Bluetooth 데이터를 UART로 변경해 주기 때문에 시리얼 프로그램만 하면 쉽게 해결된다.




램프 제어를 위해 SSR을 이용했다. SSR을 이용하면 MCU에서 특별한 회로 없이 바로 220V AC전원을 On/Off할 수 있다.
추가로 간단히 밝기 조절하는 LED램프도 준비 했다. 밝기는 PWM으로 제어 할 것이다.



전체 하드웨어적인 구성은 아래아 같이 구성한다.



Android 레이아웃은 아래와 같이 형광등을 On/Off하는 출력 버튼 및 LAMP의 밝기를 제어하는 PWM출력 SeekBar를 구성한다.



완성된 Android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하고 실행




Android 와 Bluetooth를 이용하여 하드웨어 제어 테스트 동영상
Android Phone에서 Bluetooth모듈에 접속하여 무선으로 메세지를 전송하면 이를 받아서 형광등 On/Off 제어 및 LAMP 밝기를 제어 하도록 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