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reeScale]/M9

[OSBDM]을 이용한 MC9S08QG4제어 - 초간단 프로젝트 생성

[OSBDM]을 이용한 MC9S08QG4제어 - 초간단 프로젝트 생성
사용자 삽입 이미지
프리스케일 MCU따라하기 까페 (http://cafe.naver.com/hcs08) 에서 무료로 제공하고 있는 프리스케일 MCU펌웨어 다운로드 및 디버깅 툴을 이용하여 간단히 프리스케일 MCU를 제어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개인적으로 프리스케일 MCU따라하기 까페 주인장 님께 감사 드립니다.
 
OSBDM은 RS08KA2 8pin 2KB MCU와 open-source BDM이 포함된 간단한 PCB 보드입니다. BDM인터페이스로 사용하실 수 있으며 S08 & RS08 MCU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RS08은 ASM밖에 지원하지 않아 처음 접근하는 분들에게는 좀 어렵게 느껴지는데 S08(MC9S08QG4도 무료 샘플 제공합니다.)을 이용하면 C언어를 지원해 쉽게 프리스케일 MCU를 제어 해 볼 수 있습니다.
 
간단히 아래 순서대로 따라 하면 LED를 On/Off하는 예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1)설치
포함된 CD의 드라이버 및 CodeWorrior를 설치 합니다.
그리고 서비스펙( CW08 V5.1 Open Source BDM Service Pack )을  설치해야 합니다.
물론 CodeWorrior-CW08최신 버젼을 깔면 자동으로 설치 되는것 같군요.
 
보드를 USB케이블로 연결하면 드라이버가 설치된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프로젝트 생성
CodeWorrior-CW08을 실행하고 새로운 프로젝트를 생성합니다.
 
 
 
디바이스(MC9S08QG4)를 선택하고 디버깅 툴(HCS08 Open BDM)릏 선택하고 [다음]을 클릭 합니다.

 
 
프로젝트를 저장할 폴더 및 프로젝트명을 선택하고 다음..
 
 
부가적인 추가 파일이 있으면 추가 하면 되고... 지금은 그냥 [마침]으로 프로젝트 생성을 완료 합니다.
 
 
프로젝트 생성이 완료되면 자동으로 프로젝트 파일을 만들어 주고 main.c파일에 예제 파일을 작성하면 됩니다.
기본적으로 생성된 프로그램에서 컴파일을 해 보면 에러없이 컴파일 되는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