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32V307의 최대 장점은 작은 페키지(LQFP64)에 Ethernet PHY가 포함되어 있는 것이다. 이더넷 성능 테스트를 진행해 보자
TCP서버 예제를 이용해서 TCP 루프백 속도를 측정해 보자
https://github.com/openwch/ch32v307/tree/main/EVT/EXAM/ETH/TcpServer
void WCHNET_DataLoopback(u8 id)
{
#if 1
u8 i;
u32 len;
u32 endAddr = SocketInf[id].RecvStartPoint + SocketInf[id].RecvBufLen; //Receive buffer end address
if ((SocketInf[id].RecvReadPoint + SocketInf[id].RecvRemLen) > endAddr) { //Calculate the length of the received data
len = endAddr - SocketInf[id].RecvReadPoint;
}
else {
len = SocketInf[id].RecvRemLen;
}
i = WCHNET_SocketSend(id, (u8 *) SocketInf[id].RecvReadPoint, &len); //send data
if (i == WCHNET_ERR_SUCCESS) {
WCHNET_SocketRecv(id, NULL, &len); //Clear sent data
}
WCHNET_SocketRecv(id, NULL, &len); //Clear sent data
}
void WCHNET_HandleSockInt(u8 socketid, u8 intstat)
{
u8 i;
if (intstat & SINT_STAT_RECV) //receive data
{
WCHNET_DataLoopback(socketid); //Data loopback
}
if (intstat & SINT_STAT_CONNECT) //connect successfully
{
#if KEEPALIVE_ENABLE
WCHNET_SocketSetKeepLive(socketid, ENABLE);
#endif
WCHNET_ModifyRecvBuf(socketid, (u32) SocketRecvBuf[socketid],
RECE_BUF_LEN);
for (i = 0; i < WCHNET_MAX_SOCKET_NUM; i++) {
if (socket[i] == 0xff) { //save connected socket id
socket[i] = socketid;
break;
}
}
printf("TCP Connect Success\r\n");
printf("socket id: %d\r\n",socket[i]);
}
if (intstat & SINT_STAT_DISCONNECT) //disconnect
{
for (i = 0; i < WCHNET_MAX_SOCKET_NUM; i++) { //delete disconnected socket id
if (socket[i] == socketid) {
socket[i] = 0xff;
break;
}
}
printf("TCP Disconnect\r\n");
}
if (intstat & SINT_STAT_TIM_OUT) //timeout disconnect
{
for (i = 0; i < WCHNET_MAX_SOCKET_NUM; i++) { //delete disconnected socket id
if (socket[i] == socketid) {
socket[i] = 0xff;
break;
}
}
printf("TCP Timeout\r\n");
}
}
/*********************************************************************
* @fn WCHNET_HandleGlobalInt
*
* @brief Global Interrupt Handle
*
* @return none
*/
void WCHNET_HandleGlobalInt(void)
{
u8 intstat;
u16 i;
u8 socketint;
intstat = WCHNET_GetGlobalInt(); //get global interrupt flag
if (intstat & GINT_STAT_UNREACH) //Unreachable interrupt
{
printf("GINT_STAT_UNREACH\r\n");
}
if (intstat & GINT_STAT_IP_CONFLI) //IP conflict
{
printf("GINT_STAT_IP_CONFLI\r\n");
}
if (intstat & GINT_STAT_PHY_CHANGE) //PHY status change
{
i = WCHNET_GetPHYStatus();
if (i & PHY_Linked_Status)
printf("PHY Link Success\r\n");
}
if (intstat & GINT_STAT_SOCKET) { //socket related interrupt
for (i = 0; i < WCHNET_MAX_SOCKET_NUM; i++) {
socketint = WCHNET_GetSocketInt(i);
if (socketint)
WCHNET_HandleSockInt(i, socketint);
}
}
}
TCP 루프백 테스트는 Wiznet에서 제공하는 AX 프로그램으로 진행 결과 양방향 6.5Mbps 정도 측정이 된다.
최대 10Mbps PHY 인점을 생각하면 거의 최대 수치가 나오는것 같다.
컴파일 옵티마이즈를 해 볼까..
7Mpbs 정도로 조금 더 빨라진것 같다.
iperf 프로그램으로도 테스트 해보자. ifperf 는 단방향 이므로 수신만 하면 된다.
void WCHNET_DataLoopback(u8 id)
{
u8 i;
u32 len;
u32 endAddr = SocketInf[id].RecvStartPoint + SocketInf[id].RecvBufLen; //Receive buffer end address
if ((SocketInf[id].RecvReadPoint + SocketInf[id].RecvRemLen) > endAddr) { //Calculate the length of the received data
len = endAddr - SocketInf[id].RecvReadPoint;
}
else {
len = SocketInf[id].RecvRemLen;
}
WCHNET_SocketRecv(id, NULL, &len); //Clear sent data
}
테스트 결과 9.5Mps 이상 거의 최대 값이 측정되는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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