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SP430]/MSP430_FRAM

MSP430FR - FRAM MCU 소형 타입 검토

MSP430FR - FRAM MCU 소형 타입 검토

FRAM 메모리를 가진 소형 저가격의 TSSOP타입의 MSP430FR2x 시리즈가 출시되었다.

기존의 MSP430FR5937 EVM 보드 제작 했을때 패키지 크기가 마음에 안들었는데.. 3x3mm QFN, TSSOP 16핀 타입으로 작고 저렴하게 나왔다.


FRAM MCU의 특징은 아래와 같다.

FRAM은 비휘발성으로 전원이 꺼졌을 때 콘텐츠를 유지된다. 

읽고 쓰는 속도가 상당히 빠르다. (MSP 마이크로컨트롤러에 내장된 FRAM은 최대 8MHz의 속도로 액세스(읽기 또는 쓰기)할 수 있다고 한다. MCU 플래시 쓰기 속도는 약 14KBps)

FRAM에 쓰고 FRAM에서 읽는 방식은 SRAM과 유사해서 쓰기 전 사전 삭제와 같은 설정이나 준비 또는 제어 레지스터의 잠금 해제가 필요 없다.

FRAM은 분할되어 있지 않으며 각 비트는 개별적으로 삭제, 쓰기, 주소 지정이 가능하다.

FRAM 세그먼트는 쓰기 전 삭제가 필요하지 않다. FRAM에 쓸 때는 전하 펌프가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FRAM 쓰기 액세스는 소비 전력이 낮다.


*참고로 FRAM은 SRAM보다 더 많은 전력을 소비하고 약간 더 빠르므로 가장 많이 액세스하는 데이터(예를들어 스텍메모리)는 SRAM를 사용하라고 한다





이런 특징들을 볼때 저전력의 백업시스템이 필요한 어플리캐에션에 적합할것 같다. 특히 데이터 로깅 시스템에 적용하면 좋을것 같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