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CU + MAC + Phy 칩 비교 - 임베디드 웹서버 구축용
어떻게 하면 저렴한 임베디드 네트웍을 구성할 수 있을까?
부품이 적게 들려면 이더넷을 위해 MCU, MAC, Phy 가 함된 칩을 선택하는것이 가장 좋은데...
요즘 시장에 판매되고 있는 제품 중에 몇가지 후보군을 뽑아 보았다. 물론 수량에 따라 가격과 수급은 변수가 많겠지만 일반적으로 500개 이하 제품에 대해 고려 해보았다.
(아래 내용은 필자가 사용해 본결과를 토대로 작성되었다.)
우선 소프트웨어 부담을 들어주는 Wiznet의 H/W TCP/IP 를 가진 W7100A (W7100)을 보면 8051코어에 64K Flach/64K RAM으로 간단한 웹서버 제작에 좋아 보인다. 소매 기준 6000원 정도 인데 100개 정도 되면 30%정도 내려 가지 않을까...
단점은 SPI/I2C 등의 페리가 없다. SD Card라도 달려고 하면 아주 힘들다.
복잡한 페리가 필요 하다면 데이터 받아서 넘겨 주는 기능만 넣도록 하면 해결 되지 않을까...
다음으로 PIC18 + MAC + Phy 칩인 PIC18F67J10 이다.
소매 기준으로 3000원대에 구매 가능하다. 64K Flash/3.38K Ram I2C, SPI등의 페리가 풍부하다. 저렴하고 간단한 네트웍 솔루션으로는 제격이다.
단점은 TCP/IP 스텍은 직접 올려야 한다.(이부분은 Microchip에서 제공하므로 해결책은 없는것은 아니다. 네트웍 기능이 복잡해 질 수록 고생은 하겠지만...)
또 한가지 RAM이 너무 작다. 네트웍에서 램이 작다는것은 프로그래머가 고생해야 한다는 예기인데...
가격은 조금 더 비싸지만 하드웨어 TCP/IP + Cortex-M3 + Phy 가 하나의 칩으로 패키지된 W7200이 있다. 소프트웨어 부담도 적도 하드웨어 성능도 뛰어나고...
단점으로 비싸다. 수량으로 커버 가능하겠지만...
또 하나 Cortex-M3 + MAC+ Phy 로 구성된 TI의 LM3S8962 가 있는데... 너무 비싸다.
TI 홈페이지는 1k 기준 7~8$대라고 되어 있는데 시중에서(Digikey에서 1k 만원이 넘고, 소매가는 2만원 가까이 한다.)
비싸고 수급도 힘들어 사용하기 너무 힘든것 같다.
저렴하고 심플한 임베디드 네트웍 구성을 위해서 여러가지 솔루션이 있지만 가격 및 개발 기간(난위도), 수량에 따라서 적절하게 조절 할 필요가 있을것 같다.